상단여백
HOME 전국 경기도
하남시, ‘호흡기감염클리닉’ 민·관 의료협력 구축... “안심 진료 오세요”호흡기감염클리닉, “평일 오전9시~12시, 3시간”, “사전예약제 운영”, “역학적 관련성 적은 단순감기, 발열 진료 대상”
박신호 기자 | 승인 2020.03.17 14:53

경기도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현재 리모델링 공사를 추진 중인 신장도서관(하남대로 740)을‘호흡기감염클리닉’으로 운영 중에 있다고 17일 밝혔다.

▲하남시 선별진료실 7개소, 역학적 관련성 있고 발열 등 이상증세 있는 환자 하루 112건 검체채취 가능

하남시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으로 민간 의료기관 진료가 어려운 호흡기 질환자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호흡기감염클리닉’을 추진하게 됐다.

이번에 하남시에서 마련한‘호흡기감염클리닉’은 민간의료기관과 보건소가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운영되는 시스템이다.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9시부터 12시까지 3시간이며 ▲운영방법은 환자 간 교차 감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전 예약제로 운영한다.

▲진료대상은 역학적 관련성이 적은 단순감기, 발열 등 진료가 거부된 환자이다.

지난 3월 12일부터 시작된‘호흡기감염클리닉’은 세실내과 이치훈 원장을 비롯해 민경태 원장(민가정의원), 국승현 원장(햇살병원), 이종환 원장(요셉이비인후과), 김호 원장(마음속내과) 등 7의료기관 원장이 참여하며, 간호사·행정요원 등 12명의 인력이 투입되고 있다.

이번 ‘호흡기감염클리닉’의 안전한 내부설계를 위해 호흡기 감염클리닉 전문가인 최보율 교수(한양대예방의학과), 엄중식 교수(가천대 의대감염내과), 강성욱 교수(강동경희대병원 호흡기내과), 이희영 단장(경기도 감염병 관리지원단) 등 4명의 전문가에게 동선 및 음압기 설치에 대한 자문을 받아 진행했다.

한편, 하남시는 지난 3월 3일부터 선별진료소를 1개소에서 7개소로 확대 운영에 들어갔으며, 역학적 관련성이 있고 발열 등 이상 증상이 있는 환자의 검체채취(하루 112건 검체채취 가능)를 위해 차량이동 검진 시스템 도입 및 도보 이동자 병행 확대를 추진 운영 중이다.

구성수 보건소장은“민간의료기관의 호흡기 환자 진료 기피 분위기 및 위험환자의 의료기관 방문에 따른 지역사회 전파가능성을 조기에 차단하고자 한다”며,“이번 호흡기감염클리닉 운영을 통해 시민이 안정감 있는 의료서비스를 제공 받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박신호 기자  jaebol@daum.net

<저작권자 © 연합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신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 보호 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양천구 신정3동 1163-6번지 A-1호  |  대표전화 : 02-2679-2007  |  등록번호 서울아, 03973  |  등록일 : 2015.11.09
발행인 : 김태정  |  편집인 : 김태정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태정
Copyright © 2015 연합경제TV.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