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 충청남도
천안시의회 제9대 전반기 정도희 의장 마무리 소회지역의 현안문제 해결과 각종 건의안과 결의안 채택, 천안시의회 본연의 임무 다해...
김태정 기자 | 승인 2024.07.05 01:20
   
 

○ 천안시의회 제9대 전반기 의장 마무리 소회

- 지난 2년간 무사히 임기를 마칠 수 있도록 지지해 주신 천안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제9대 천안시의회 전반기는 자치분권 2.0 시대를 맞이하여 생긴 변화를 정착시키고자 애쓴 시간이었습니다. 의장으로서 리더십을 발휘하여 의원들과 소통하고 각종 연구모임, 간담회 등을 활성화하여 의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지역의 현안문제 해결을 위해 각종 건의안과 결의안도 채택하는 등 천안시의회 본연의 임무를 잊지 않으면서 타 자치단체와의 관계 강화에도 힘썼습니다. 앞으로 남은 후반기도 천안시의원으로서 시민들과 동고동락하면서 오로지 시민만 바라보고 후회 없는 의정활동을 하겠습니다.

○ 제9대 전반기 의회운영 주요 성과에 대해

- 첫 번째 성과로, ‘도희와 함께하는 브라운백 미팅’을 통해 직원들과 식사와 차를 같이 하면서 직원들의 애로사항과 고충을 직접 듣고 조직문화를 바꿔 나갈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습니다. 두 번째로, 의회의 주요 업무를 담고 있는 ‘의회업무 매뉴얼’을 제작하여 사무국 직원 인사이동 시 업무공백을 최소화하고, 의원들이 의회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토크콘서트 ‘화음’을 개최하여 대의민주주의의 한계를 보충하고자 했습니다. 두 번의 토크콘서트에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서 지역 현안에 대한 질문과 건의사항에 대해 의원들과 직접 소통하며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짜인 각본 없이 생생한 시민들의 이야기를 가감 없이 들을 수 있었던 자리였고, 칭찬과 질책 그리고 건의사항 모두 의정활동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과 성과

- 지방자치법 전부개정 시행으로 시장이 가졌던 의회 직원 인사권이 의장에게 부여됨에 따라 의회가 직접 직원을 임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사권이 독립된 후 최초의 5급 사무관 승진이 있었고, 정책지원관을 선발하여 의원들 곁에 배치함으로써 의정활동을 적극적이고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직 의회의 조직권은 가지고 있지 않아 완전한 독립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행정부의 간섭을 받지 않고 의회의 조직권을 완전히 가져오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며, 현재로서는 주어진 권한 내에서 최대한 공정하고 효율적인 인사를 통해 사무국 직원들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업무의 효율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 천안시 발전과 시민 행복에 대한 생각

- 현재 인접 도시들에 비해 천안시의 발전이 정체되어 있습니다. 우선 구도심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봉서산 활용과 경부선 지하화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종축장 이전 부지에 모빌리티 첨단 산업단지와 뉴타운 조성을 차질 없이 진행해 나가야 합니다. 또한 소규모 문화 공연 공간의 확충과 도심 하천 주변 개발로 시민들의 삶을 질을 높여가야 합니다.

○ 천안시민에게 한 말씀

-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이지만 각자의 자리에서 역할을 충실히 해주시는 시민들이 있기에 천안시는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천안시의회는 이러한 시민의 든든한 힘이 되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9대 후반기에도 또다시 새롭게 시작하겠습니다. 많이 응원해 주시고 질책해 주시고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김태정 기자  tvyonhap@daum.net

<저작권자 © 연합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방송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 보호 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양천구 신정3동 1163-6번지 A-1호  |  대표전화 : 070-8615-0072  |  등록번호 서울아, 03973  |  등록일 : 2015.11.09
발행인 : 김태정  |  편집인 : 김태정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태정
Copyright © 2015 연합경제TV.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