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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라코리아 성공시대" 작가 김상래[인문학자, 강재현이 만나는 “사람풍경”]
강재현 기자 | 승인 2022.07.06 17:19

(서울=연합경제TV) 강재현 기자 = 누구나 성공을 바라지만, 모두 다 성공할 수는 없다. 참으로 아이러니컬 한 이야기다. 끊임없는 노력과 기회와 준비된 자에게만 선물처럼 주어지는 “성공”이라는 두 글자!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스스로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서울을 가겠다는 목적지를 가지고 출발했을 때 결과적으로 상경이 가능하듯, 자신이 추구하는 삶의 목표를 확실히 했을 때 결국, 그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게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막연한 목표여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가야 할 방향과 타이밍을 정확하게 잡고 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이다.

한 기업인의 성공 스토리를 통해, 성공의 가치에 대해 더욱 깊이 느껴보고자 한다. 교보문고 전광판에 게시된 “라라코리아 성공시대” 책 제목만보고도 가슴이 뛰었다. 평생 기자로 살아왔던 필자가 생각했던 성공의 개념과 다른 무엇인가 있을 것이라는 기대와 함께 또다른 새로운 세상을 접할 수 있을 것만 같은 기대 같은 것이었다.

@광화문 교보문고 전광판에 게시된 [김상래, 라라코리아 성공시대]

시간이 가는 줄 모르고 책을 붙잡고 있었던 때가 그 언제였던가? 그렇게 교보문고 한구석에서 1차로 책을 만난 후, 본격적인 취재를 위하여 라라코리아 경기지사에서 김상래 작가를 만나게 되었다. 그는 작가이기도 하지만 그 이전에, 건전한 유통문화를 정착시키겠다는 확고한 이념을 가진 기업가다. “성공”이라는 화두에 좀더 근접하게 접목하기 위해 기자와 작가 사이의 대담 형식으로 진행했다.
 

Q1. 책 제목이 가슴에 와 닿습니다. “성공 시대” 어떤 메시지를 전하고 싶으셨나요?

A. 사실, 이 세상에 살면서 만족할만한 “성공”을 자부할 수 있는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모두 다 인생의 성공의 길을 향해 가는 “과정”일 뿐입니다. 저 역시도 성공한 사람이라서 “성공 시대” 라는 책 제목을 만든 것이 아닙니다. 수십 년간 한 우물을 파며 살아온 나의 경험을 통해 이제는 성공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쓴 것입니다.


Q2. 그냥 성공 시대가 아니라, “라라코리아 성공시대”입니다. 라라코리아는 어떤 곳인가요?

A. 라라코리아 인터내셔날은 유통 회사입니다. 네트워크 형식의 유통을 하는 기업입니다. 기존의 네트워크의 불합리한 부분을 다 제거하고 합리적이고 지혜로운 소비 유통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를 위한, 소비자에 의한, 오직 소비자에게 더 많은 이익을 드릴 수 있는 구조의 네트워크 기업을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믿을 수 제품으로 소비자가 믿고 선택할 수 있는 바른 네트워크 유통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입니다. 정도 경영의 중요성을 무엇보다도 강조하고 있습니다.

 

@김상래 저자, 라라코리아 성공 시대 책 표지

Q3. 책의 전체 구성을 보았습니다. 총 5단으로 “소통, 배려, 화합, 상생, 성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떤 의미인가요?

A. 우리 회사의 사훈입니다. 수많은 사업자들이 한 마음으로 성공을 향해 달려가고 있으니, 인간적인 불협화음도 있을 수 있습니다. 성공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조건들은 “인격 완성”, “인격 도야”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 소통을 이루지 못한다면 모든 것이 공염불이 되고 말 것이고, 서로를 배려하지 않는 한, 서로의 반목과 질시로 모든 관계가 흐트러지고 말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 라라인들의 기본 덕목으로 “소통, 배려, 화합, 상생, 성공”을 주장하며 사훈을 삼게 된 것이고, 책의 내용도 그렇게 구성하였습니다.

 

Q4. 시작 부부과 끝 부분에 프롤로그 포엠과 에필로그 포엠이 눈에 띕니다. 기업인이시면서도 낭만이 있으신 분 같습니다.

A. 우리 시대를 살던 사람들은 누구나 다 고교 시절에 시인 같은 마음이었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하하(웃음) 저 역시도 전라도 화순이 고향이라 산천초목의 봄이 가고, 여름이 가고, 가을이 오는 계절의 변화에 따라 감성 소년으로 살았던 때가 있었습니다. 요즘은 나이가 들면서 더욱 옛 각이 많이 나네요. 나의 독백 같은 마음을 시처럼 표현해 보았습니다.


[프롤로그 포엠]

 

인간의 유한한 생명 앞에

나는 지금 무엇을 바라

하늘을 우러르고자 하는가?

 

역사의 무궁무진함 앞에

나는 지금

무엇을 바라 대지의 꿈틀거리는

생명을 품고자 하는가?

 

세상 모든 이에게

평등하게 주어지는

하루 24시간의 선물

라라코리아 성공시대를

쓰는 이 순간

나의 시간은

더이상 나의 것이 아니다

 

내 가슴에 품은 꿈과 사랑을

전달하게 될

라라인들의 것이다

 

내 생명의 정수를 부어

기록하게 될 성공신화

라라 가족들에게

이 글을 바치리라

 

Q5. 라라코리아를 창업하신 이유가 무엇입니까?

A. 남들이 다 부러워했던 직업을 하루 아침, 졸지에 그만두고 네트워크 사업을 한다고 할 때, 주변 사람들이 모두 말렸었습니다. 하지만 나는 더 큰 미래를 달려보겠다고 다짐하고 꿈의 도전으로 시작했던 일이 네트워크사업입니다. 그 중 하나가 “라라문 생리대”였습니다. 수많은 실패와 도전을 거듭해 가며 만28년의 세월을 한 길로 걸어왔습니다. 가난을 딛고 일어서 새로운 세상을 만드는 일은 평범한 일상의 반복으로는 할 수 없는 일입니다. 인생의 혁신, 이노베이션이 필요한 것입니다. 성공하는 사업은 정도를 걷는 네트워크에서 찾을 수 있다는 것이 너무도 자명하기에 이 길을 통해, 많은 이들을 성공하는 길로 이끌고 싶었습니다.

@ 라라코리아 인터내셔날 로고

“삶의 비전을 가슴 속에 품고 가꾸는 사람은 그 미래의 결과가 달라지게 되어 있습니다.”

필자가 김상래 작가와 헤어지는 순간에 들은 마지막 말이 지하철을 타고 분당에서 서울로 오며 계속 되뇌어진다. “인생의 혁신, 이노베이션이 필요한 시점이라!” 누군에게는 꼭 필요한 그런 시기에 김상래 저자의 “라라코리아 성공시대”를 새겨 읽어볼 것을 추천해 본다.

책의 마지막 장을 장식한 에필로그 포엠을 펼쳐 본다. 오래오래 가슴에 남을 문장이다.

 

[에필로그 포엠]

 

욕망이 아닌 야망으로

빛나는 삶을 살겠습니다!

 

허황이 아닌 꿈을 안고

도전하는 삶을 살겠습니다!

 

환상이 아닌 희망을 품고

노래하는 삶을 살겠습니다!

 

내가 걸어가는 길

뒤돌아 후회없도록

무한의 빛을 비추며 살아가겠습니다!

 

내 영혼의 빛이 순수하고 밝고 원대하니

함께 같은 길을 걸어가는

라라인들에게

그 빛줄기 광대원만으로 비추어질 것입니다

하늘이시여!

이 작은 가슴에

퍼내고 퍼내도

마르지 않는 황금 샘물을

허락하소서!

 

모든 라라인들의 목마름을 다 해갈해주고도 남을

황금 성수를 허락하소서!

 

지구 여행에서 만나는 소중한 인연들

나를 만나는 모든 이들에게

오직 감사와 축복과 사랑만을

전하며 살아가겠습니다.

임인년 봄날, 김상래 作.

 

@라라코리아 인터내셔날 김상래 회장 비전강의 장면

사실상, 네트워크 사업에 대한 세인들의 눈빛은 그리 곱지만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다소 보수적인 시각을 가진 필자 역시 “라라코리아 성공시대”를 읽고, 이 기업의 회장이며 작가이신 김상래 씨를 만나기 전까지도 마음 한켠 의심의 싹이 가득 자라고 있었다.

대한민국에 뿌리 내려진 다단계나 네트워크 사업 이미지를 확실하게 바꾸겠다는 야심 찬 정도 경영 철학을 가진 기업가와의 대담을 통해 우리 사회에 이렇게 “신뢰할 수 있는 기업” 이 더욱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이 생겼다.

이미 대세는 기울어졌다. 네트워크 제품이 좋다는 사실을 인정할 수밖에 없고, 좋든 싫든 누구나 한 번쯤은 한 다리 두 다리 건너서라도 인연이 닿아있는 것이 네트워크 사업이다. 그렇다면 이제 소비자로서 합리적이고 현실적으로 도움될 수 있는 안목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필자로서는 저자와의 대담을 통해 아주 조금이나마 새로운 세상의 “성공 시대”를 느낄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

 

 

 

 

 

강재현 기자  yunjohara@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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